결론 : 무조건 우쿨렐레부터 배우세요.
많은 분들이 우쿨렐레부터 배우길 꺼려합니다.
이유는 작고 폼이 나지 않고, 원하는 소리가 아니라서입니다.
독학으로 배우겠다고 무턱대로 싸구려 통기타부터 사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런 경우 거의 98% 실패합니다.
성공한 사람을 몇 명 만나 이야기를 나눴는데 만날 연인이 없거나 만날 친구가 없는 상황(예를 들면 군대, 지방 파견 등)이었습니다.ㅜㅜ
독학으로 하겠다면 무조건 우쿨렐레부터 시작하세요.
우쿨렐레는 유튜브만 보고도 충분히 독학이 가능합니다.
독학은 아래 영상과 교재로 시작하세요
우쿨렐레로 이 사이트의 4 레벨 정도의 악보를, 어울리는 리듬(칼립소, 16비트, 슬로고고, 컨츄리)으로 연주할 수준이 된다면 그때 기타를 사세요.
B코드, Bm코드, B7코드 Bm7 코드 <- 이 네 개의 코드를 바로 잡을 수 있을 때 그때 기타를 사세요.
그래서 만약 기타를 사신다면 적어도 7~80만원 이상의 꽤 괜찮은 기타를 사세요.
그 기타는 당신 인생의 반려 악기가 될 것입니다.
우쿨렐레를 충분히 익히고 기타에 도전하면 기타 성공 확률이 높습니다.
왜냐면요.
1. 기타와 우쿨렐레의 코드 운지 방법이 같은 것이 많기 때문입니다.
이미 우쿨렐레 연습으로 줄을 누르는 손가락 힘도 좋고, 코드를 바꾸는 속도도 빠르기 때문에 코드를 잘 잡으실 수 있으실 거예요.
아래코드들을 보시다시피 운지법이 같은 코드들이 많아요. 그래서 코드 이름은 다시 외어야 하지만 빠르게 잡을 수 있으실 거예요.
2. 우쿨렐레 연주나 기타 연주나 오른손 리듬과 연주 방법은 똑같습니다.
칼립소, 16비트, 컷주법, 아르페지오 등 우쿨렐레연주에 사용하는 리듬을 기타에 똑같이 칠 수 있습니다.
우쿨렐레는 되는데 무턱대고 기타부터 사면 망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어렵기 때문입니다.
우쿨렐레보다 줄도 2개나 많고 재질도 쇠로 되어있어서 손가락도 많이 아픕니다.
특히 몸이 작은 여성이나 어린이는 기타가 커서 좋은 연주 자세가 나오기 어렵습니다.
그중 가장 어려운 것은 F코드(하이코드)입니다.
기타에서 보통 연주를 하기 위해서는 F코드(하이 코드)를 잡을 수 있어야 하는데 기타에서 F코드는 너무 어렵습니다.
우쿨렐레로 B, Bm, B7, Bm7 코드를 빠르게 예쁜 소리 낼 수 있다면 기타 F코드도 쉽게 익힐 수 있습니다.(결론은 우쿨부터)
우쿨렐레가 기타보다 쉬운 가장 큰 이유는 F코드 잡기가 쉽기 때문이라고 저는 생각해요.
F코드가 쉬워서 다양한 노래를 부르면서 배울 수 있어서 우쿨렐레는 쉽게 배울 수 있거든요.
하여튼!!
멋있다고 기타 사면 대부분 망합니다.
기타는 독학이 많이 어렵습니다.
우쿨렐레부터 시작하세요.